애드보커시(Advocacy)
18차 유엔기후총회 국제종교계 기자회견
(2013.11. 폴란드 바르샤바)
3년 전, 파리에서 국제사회는 역사적인 기후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2도 아래로 제한하기로, 또 온실가스배출을 감축하기 위해 국가들이 자발적 기여방안을 이행하기로 195개국이 합의한 것입니다. 1995년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협의가 시작된 지 20년만에 마침내 이와 같은 합의에 도달한 것입니다.
그러나 다수의 기후과학자들은 파리협약에 참여한 대다수 국가의 자발적 기여방안이 2도 이하 상승 제한이란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이야기합니다. 키리바티나 투발루같은 작은 섬나라들은 가라앉고 있으며, 심각한 무더위, 홍수, 가뭄과 태풍 등 극단적인 기후재난들이 전세계에서 가장 빈곤하고 취약한 이들의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구기온이 산업화 전(前)단계로부터 단지1.1도 상승했을 뿐인데도요.
대대수 기후전문가들은 각 정부가 그들의 목표치와 자발적 기여방안의 수준을 가능한 한 높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우리 지구의 기온은 21세기 중반에는 3도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가 당장의 국내산업성장의 근시안적인 이익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을 동을 취하는 것을 망설이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그들이 적극적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UNFCCC, COP, WCC과 같은 주요 국제포럼은 온실가스목표 설정 및 이 목표들의 달성에 필요한 행동을 약속하는 데 있어 국가 정부간에 건설적인 합의를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줍니다.
ICE네트워크는 애드보커시의 힘을 믿습니다. 지역 파트너와 멤버들로 구성된 강력한 네트워크의 지원 하에, 우리는 최고위단(最高位壇)에서, 세계 지도자들에게 우리의 목소리를 내어 그들이 긴급하고 즉각적인 기후행동을 취하도록 독려할 비전을 그립니다. ICE네트워크는 또한 기후정의처럼 기후변화와 관계된 윤리적인 문제의 지지옹호를 위해 분투합니다. 기후변화의 부정적인 결과를 완화하고 그에 적응하기 위한 인구의 능력은 수입, 인종, 계층, 젠더, 자본과 정치적 대표성같은 요인들로 형성됩니다.
저소득층은 가진 적응 자원이 거의 없어서 특히 기후변화에 취약합니다. 빈곤이나 불안정한 환경에서 사는 사람들은 환경재앙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도 보험도 보통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러한 사람들은 재난구제나 회복 지원에 있어 불공평한 처우를 받곤 합니다. 이는 기후 불평등을 야기하는데, 다시 말하면,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이 제일 적은 사람들이 기후변화로 인해 제일 많이 고통 받는다는 것입니다. ICE네트워크가 애드보커시 활동을 하는 주요동기는 세계의 취약주민들의 목소리와 고민들을 국제포럼 무대로 올려 기후불평등 문제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국가적 차원: ICE네트워크의 회원조직은 아시아 풀뿌리 차원의 지역공동체에 기반합니다. ICE네트워크는 회원조직을 지지하고 그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원조직은 기후변화로 영향 받는 지역공동체 취약계층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가장 취약한 계층이 기후재앙으로부터 회복력을 갖출 수 있게 정책결정자와 정부가 지원하도록 촉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ICE네트워크는 지역파트너 및 회원들과 기후완화/적응에 대한 국제기후계획과 행동에 관해 공유함으로써 지구기후정책이 그들의 일상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인식을 키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국제적 차원: ICE네트워크는 기후변화와 해결책을 윤리적, 전체론적인 관점에서 다루는 측면에서 지구기후논의에 영향을 주고자 합니다. 우리 회원조직은 주로 아시아의 개발도상국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취약계층의 기후변화 적응 지원을 위해 분투하고 있습니다. ICE네트워크는 기후변화의 피해를 가장 많이 입는 취약계층의 목소리를, 특히 UNFCCC 총회와 기타 국제기후포럼의 지구기후 논의에 참여하는 정책결정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서로 다른 종교간 그룹들과 함께 일하며 연대를 강화할 것입니다. UNFCCC등 국제포럼에서의 애드보커시 활동에서 얻은 교훈은 지역회원 및 파트너들에게 공유하여 기후체제와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입니다.